본문 바로가기
반응형

분류 전체보기131

생성형 AI 이미지 2026. 2. 5.
전력공학 문제(21번 ~ 40번) 22. 전력용 콘덴서에 비해 동기조상기의 이점으로 옳은 것은?① 소음이 적다.② 진상전류 이외에 지상전류를 취할 수 있다.③ 전력손실이 적다.④ 유지보수가 쉽다.• 설명- 동기조상기: 동기전동기의 여자전류 조절로 무효전력을 조정한다. (진상 무효전력을 공급하거나 지상 무효전력을 흡수한다.)- ‘진공지흡’으로 외우자!- 전력용 콘덴서: 진상 무효전력 공급이 가능하다.답은 ② 23. 단락 보호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① 방사상 선로의 단락 보호방식에서 전원이 양단에 있을 경우 방향 단락 계전기와 과전류 계전기를 조합시켜서 사용한다.② 전원이 1단에만 있는 방사상 송전선로에서의 고장 전류는 모두 발전소로부터 방사상으로 흘러나간다.③ 환상 선로의 단락 보호방식에서 전원이 두 군데 이상 있는 경우에는 방향.. 2026. 1. 25.
19. 자성체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19. 자성체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(단, χm는 자화율이고, μr는 비투자율이다.)① χm > 0 이면, 역자성체이다.② χm < 0 이면, 상자성체이다.③ μr > 1 이면, 비자성체이다.④ μr < 1 이면, 역자성체이다. • 설명- 아래의 두 가지 개념을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이다. ① 자성체의 분류 ② 투자율과 자화율의 상관관계답은 ④ 자성체의 분류비투자율(μr)자화율(χm)강자성체μr ≫ 1χm ≫ 1상자성체μr > 1χm > 1비자성체μr = 1χm > 1역자성체 μr < 1χm > 1 2026. 1. 19.
20. 구좌표계에서 ∇2r 의 값은 얼마인가? 20. 구좌표계에서 ∇2r 의 값은 얼마인가?(단, r=√(x2+y2+z2 )) ① 1/r ② 2/r ③ r ④ 2r • 설명- 먼저 ③번과 ④번은 답이 아니다. 왜냐하면 단위가 맞지 않기 때문이다..- ∇의 단위는 1/m이므로, ∇2의 단위는 1/m2이다.- 그로므로 ∇2r의 단위는 1/m이 되어야 한다.- 그런데 ③번과 ④번에서 r과 2r의 단위는 모두 m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.- 직각좌표계에서 r에 대해 라플라시안(Laplacian, ∇2) 직접 계산해보자.(참고로 ∇는 Gradient 연산자, ∇2는 Laplcian 연산자로고 불린다.)답은 ② 2026. 1. 18.
61. 다음 블록선도의 전달함수 C(s)/R(s)는? 61. 다음 블록선도의 전달함수 C(s)/R(s)는?① 10/9 ② 10/13 ③ 12/9 ④ 12/13 답은 ② 2026. 1. 14.
TIGER ETF 순자산 100조 달성을 축하 타이거 3행시타: 타이거처럼 시장을 이끌며 TIGER 순자산 100조 달성을 축하하고이: TIGER ETF와 함께 개인의 자산도거: 거듭 성장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길 희망합니다. 2026. 1. 10.
74. 그림과 같은 T형 4단자 회로의 임피던스 파라미터 Z22는? 74. 그림과 같은 T형 4단자 회로의 임피던스 파라미터 Z22는?① Z3 ② Z1+Z2③ Z1+Z3 ④ Z2+Z3• 설명- 임피던스 파라미터(혹은 임피던스 정수)는 2포크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선형결합으로 나타내는 계수이다.- 기본 정의를 알고 있다면 암산으로도 풀 수 있다. 답은 ④제가 개인적으로 풀어본 거라 틀릴 수도 있어요. 혹시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요~ 도움이 되셨다면 ♡ 클릭요~ ♡ 클릭 안 하면, 시험에서 떨어짐😜 2026. 1. 10.
변압기의 임피던스 전압이란? Q. 변압기의 임피던스 전압이란?① 정격 전류가 흐를 때의 변압기 내의 전압 강하② 여자 전류가 흐를 때의 2차측 단자 전압③ 정격 전류가 흐를 때의 2차측 단자 전압④ 2차 단락 전류가 흐를 때의 변압기 내의 전압 강하 • 설명- 변압기의 임피던스 전압은 변압기 2차를 단락하고, 1차 단락전류가 1차 정격전류(I1n)와 같게 될 때 1차에 가한 전압을 임피던스 전압이라고 한다.- 2차측이 단락일 때 이므로 ZL=0이고, 이 때의 V1을 특별이 Vs하고 하자!(여기서 s는 Short-circuit의 약자이다.) 2026. 1. 4.
52. 권수비가 a인 단상변압기 3대가 있다. 이것을 1차에 △, 2차에 Y로 결선하여 3상 교류 평형회로에 접속할 때 2차측의 단자전압을 V(V), 전류를 I(A)라고 하면 1차측의 단자전압 및 선전류는 얼마인가?(단, 변압기의 저항, 누설리액턴스, 여자전류는 무시한다.) 52. 권수비가 a인 단상변압기 3대가 있다. 이것을 1차에 △, 2차에 Y로 결선하여 3상 교류 평형회로에 접속할 때 2차측의 단자전압을 V(V), 전류를 I(A)라고 하면 1차측의 단자전압 및 선전류는 얼마인가?(단, 변압기의 저항, 누설리액턴스, 여자전류는 무시한다.) • 설명- Y결선, △결선 평형회로의 정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.- r1은 변압기 1차측 권선의 저항이다.- r2는 변압기 1차측 권선의 저항이다.- r0은 여자회로의 저항이다.- 즉, 변압기의 저항은 r1, r2, r0이다.- 누설리액턴스, 여자전류를 무시한다는 말은 이상적인 변압기를 의미한다.-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 전력과 2차 전력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이다.- 여기서 단자전압의 의미는 선간전압.. 2025. 12. 14.
반응형